확대 l 축소

[기획인터뷰] 명문한방병원 김동석 원장과 자궁근종에 관한 일문일답

담양군 대덕면에 위치한 명문한방병원 김동석 원장을 만나 여성에게 가장 많은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에 대해 일문일답을 가졌다.

 

1. 여성에게 종양이 있을 때 골반이 아프다고 하는데 이 때 특징이 있나요?

1) 허리가 아프다, 골반이 아프다

허벅지, 다리, 무릎이 아프다, 발바닥이 뜨겁다, 발가락까지 아프다, 다리가 붓는다, 다리가 애린다

2) 소변이 자주 마렵다, 대변 볼 때 골반이 아프다, 대변이 잘 안 나오고 아프다.

3) 배가 뒤틀리고 배가 붓는다.

 

2. 이러한 골반통의 원인은?

골반염(프로스타글란딘, 사이토카인), 골반 내 종양, 골반 내암, 그 외 골반정맥류, 방광염, 위장염, 충수돌기염, 디스크, 요관 결석 등이 있습니다.

 

3. 어떠한 부인과 종양이 골반통의 원인입니까.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에 의해 골반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양이 내막 내 있다면 출혈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고 근육 내 있는 경우에는 대개 증상이 없습니다. 방광 인접한 경우에는 빈뇨, 골반 내에 있는 경우에는 골반통, 변비와 같은 증상을 만듭니다.

자궁선근종인 경우 생리통, 생리과다, 부정출혈, 불임, 유산, 조산, 골반통

 

4. 자궁근종보다는 증상이 심각한 종양이 자궁선근종이라고 보이는데 무엇을 자궁선근증이라고 합니까?

자궁내막의 선과 기질(gland와 stroma)이 근육층내로 들어가서 마치 이스트를 첨가한 밀가루와 같이 자궁이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출산경험이 없는 여성에게는 잘 생기지 않습니다.

30세 이상인 경산부(아이를 낳아본 경험이 있는 여자)에게 잘 생기며 월경과다증과 심한 월경통을 동반합니다.

자궁적출에서 자궁선근증이 차지하는 부분은 8~40%에 달합니다.

 

5. 자궁선근종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나요?

자궁의 저부(자궁에서 아기가 들어 서는 곳)가 자궁선근증이 잘 생기는 곳입니다.

근종은 조그만 덩어리 모양인데 비해 자궁선근증은 경계가 불분명하며 자궁전체가 커지게 됩니다.

자궁선근증의 조직은 자궁근육층에 자궁내막 조직이 같이 들어 있고 구멍이 숭숭 뚫린 곳에 체액이나 피가 고여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자궁선근증과 자궁근종이 동시에 존재하기도 합니다.

 

6. 자궁선근종이 어느 때 나타납니까? 젊은 청소년들에게도 나타납니까?

청소년기에는 자궁내막증이 잘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의 선(gland)조직과 기질(stroma)이 자궁이 아닌 다른 부위의 조직에 부착하여 증식하는 것입니다.

 

7. 그렇다면 자궁선근종은 중년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까?

40~49세의 가임기 후반부나, 폐경기 전후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그 비율은 경산부가 비경산부 즉 결혼 초의 가임기 주부에 비하여 약 4배 정도 높습니다.

선근종은 연령, 다산(多産), 자궁내막 손상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선근종을 동반하는 이유는 내막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 호르몬(Estrogen Hormone)에 의한 의존성 질환이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8. 자궁선근종이 있을 때 골반통 이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대표적인 증상은 생리통으로 대개 생리가 시작되기 1주일 전부터 나타나며 생리가 끝난 이후에도 통증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통은 자궁근에 침윤된 자궁내막이 자궁근육에 갇혀 생리혈과 그 분비물을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궁근이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아이를 낳은 산통과 비교될 정도로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자궁선근종의 생리통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9. 자궁근종과 선근종의 증상의 특징이나 차이점이 있다면요?

자궁근종은 월경량이 많아지는 것이 특징

자궁선근종은 월경통이 심해지는 증상이 있음

특히 자궁선근종으로 인한 생리통은 생리양이 많은 기간은 물론 생리기간 전체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 시작 7~10일 전부터 생리통이 시작하며 생리가 끝난 뒤에 7~10일 정도까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단 생리양이 많아지고 출혈기간이 길어졌다면 자궁선근종을 의심해야 한다.

 

10. 이러한 자궁선근종과 근종의 진단방법은?

초음파검사

자궁에 음파를 쏴서 반사되어서 오는 빛을 영상으로 보는 것

해부학적 정보를 제공하며 병변의 특성을 정확히 감별해냅니다.

자궁선근증 : 자궁의 저부에서 생기며 자궁전체가 크게 됨

자궁근종 : 조그만 덩어리부터 생기기 시작

초음파로 보면 자궁선근증의 경계 즉 정상 자궁조직과 자궁선근증의 경계가 모호함

골반CT, 골반 MRI, 복강경, 자궁경으로도 진단합니다.

골반 CT는 방사선인 X-ray를 이용하여 인체의 횡단면을 촬영하는 것으로 높은 해상도로 아주 작은 병변도 발견이 가능합니다.

골반 MRI는 자궁질환이나 난소 종양의 진단에 있어 높은 정확도를 보입니다. 방사선 피폭과 요도화 조영제제의 피해가 없습니다.

복강경은 충수돌기염, 자궁내막증, 골반염과 감별을 하며 자궁경은 점막하근종, 용종, 자궁내막암을 구별합니다.

 

9. 자궁근종과 선근종에 의한 골반통의 특징은?

초기에는 여성호르몬, 생리 주기와 관계가 있지만 후반기에는 생리와 무관합니다.

진통제, 항생제는 초기에는 통증을 호전시키고 효과가 있지만 후반기에는 진정 효과가 감소합니다. 나이와 함께 더 골반통이 더 심해지며 운동을 하면 통증이 감소합니다.

20~30대인 경우 호르몬의 농도, 자궁근육의 수축력 때문에 통증이 나타나며 40~50대인 경우 염증력과 면역력이 서로 싸우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10. 자궁선근종의 원인은?

자궁근육운동과 자궁내막 호르몬에 의한 변화에 의한 것입니다.

원인이 되는 호르몬으로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 스트레스호르몬(프로락틴, 코티솔), 갑상선자극호르몬, 인슐린, 성장호르몬 등이 있고 염증세포는 성장자극인자입니다.

 

11. 선근종 증상의 특징은?

초경부터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20대에 가장 심하고 40대까지는 점차 완화되다가 폐경시기가 되는 50대에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평생 증상이 완만한 곡선을 그리기도 하며 30대~40대에 가장 증상이 심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다가 후기에는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12. 자궁선근종의 골반통 원인

골반, 난관, 난소의 염증, 부종, 괴사, 유착, 폐쇄, 뒤틀림

이러한 염증은 급성염증인 경우 항생제나 소염제로 만성염증인 경우 면역치료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소염진통제는 염증세포 및 염증물질 생성 억제하나 간 기능 및 신장기능을 악화 시켜 스트레스 호르몬 증가시켜 종양을 비대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13. 그렇다면 치료방법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소염 진통제와 같은 약물치료 외에 수술치료, 원인치료가 있습니다.

수술치료로는 근종 절제술, 수술적 자궁경술, 수술적 복강경술, 자궁 절제술이 있고 원인치료로는 운동이나 음식 조절 등의 치료가 있습니다.

 

14. 약물치료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피임약이나 다나졸,GnRH agonist, 미레나, 임플라논(프로게스테론)와 같이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염증을 치료하는 진통소염제, 항생제, 항산화제, 오메가3, 마그네슘, 미슬토 면역치료가 있습니다.

 

15.이러한 약물 치료의 효과는 어떻습니까?

진통제, 항생제, 호르몬 억제제는 초기에는 효과가 크나 후기에는 효과가 감소하며 운동, 음식조절은 초기와 후기 모두 치료 효과가 큽니다.

 

16. 항산화제나 오메가3, 마그네슘과 같은 영양물로도 통증 등이 경감이 됩니까?

항산화제는 자궁경부, 자궁근육의 항염증 작용을 하여 병의 진행 막는 데 항산화 비타민, 항산화 미네랄, 항산화 식물성 생화합물, 항산화 아미노산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DEG3 생성하고 선근종 진행 억제 시키며 혈액순환과 염증억제, 출혈을 감소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생리혈을 덩어리지지 않게 하는 유익한 프로스타글란딘을 생산하게 만들어 자궁근종 증상 개선시킵니다.

특히 마그네슘의 경우 근육 내로 흡수되어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섭취한 마그네슘은 혈액에는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며 또한 근육으로 흡수되어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쉽고 완벽하게 근종으로 칼슘이 흡수되게 하여 부드럽게 만들고 자궁의 건강한 부분으로 혈액 흐름 개선 시킵니다. 천연 진정제로도 잘 알려져 있어 자궁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진정시킵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많은 통증에 의한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마그네슘은 견과류, 녹황색 채소에 많습니다.

특히 마그네슘과 함께 마그네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B6와 비타민B6를 활성형으로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2를 같이 섭취해주면 마그네슘의 효과를 더 높일 수가 있습니다.

그 밖에 미슬토 면역주사가 있습니다.

 

15. 미슬토 면역주사는 무엇인가요?

미슬토는 숙주나무에 기생하며 겨울에 꽃을 피우는 독특한 나무로 1,700여 가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항암작용, 면역강화작용을 일으키는 중요한 물질이 있어 항암 치료나 종양 치료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약물로 선택되는 나무는 오염이 없는 20년생 천연나무로 약물이 산소에 의해 산화되지 않게 하는 행동, 무균, 여과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천연약물로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면역주사 치료 효과로는..

① 면역증강

② 종양 세포 괴사

③ 면역세포인 NK 세포와 LAK세포의 활성도를 증가시킴

④ 헬퍼 T세트의 중심에 강력한 효과를 나타냄

⑤ 단백질과 쿠탄(Kuttan) 펩타이드 항종양 효과

염증성 변화에 의한 성장촉진인자와 사이토카인 분비의 증가 등에 의하여 자궁내막

세포의 착상 및 증식과 NK cell (natural killer cell) 활성의 감소에 의한 복강내 자궁

내막조직의 제거의 감소, chemotaxis와 대식세포의 활동성 증가, 중성 백혈구의 증가

NK cell(Natural killer)의 활성도 증가, C 활성 단백과 세포 독성 보체의 활성도를 증가시킵니다. 주로 Ig G class의 mistletoe lectin에 대한 항체를 형성하고 생성하여 mistletoe lectin의 독성을 중화시킵니다.

복강 내의 대식세포와 단핵구의 수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대식 세포로부터의 IL-1, IL-2, IL-6, TNF-α, GM-CSF, INF-α 등 각종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16. 그러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어떠한 경우입니까?

근종이 너무 큰 경우

빨리 자랄 때

출혈과 통증이 너무 심한데 어떠한 치료로도 조절이 되지 않을 때

악성이 의심될 때

자궁경부의 악성 변화가 있을 때

자궁내막에 인접(점막하근종)

자궁내막의 합병증(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

빈혈, 전신쇠약, 골반통

치료

증상에 따른 치료

종양의 위치 : 내막 내에 있는 종양

종양의 크기 : 5cm 이상인 경우

종양의 개수 : 5개 이상(내막 가까이에 있는 경우)

자궁근종 수술로는 근종 절제술, 수술적 자궁경술, 수술적 복강경술, 자궁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17. 특히 각광받고 있는 치료방법으로 내시경에 의한 자궁근종절제술이라고 들었는데요.

내시경 자궁근종절제술은 회복이 빠르고 통증, 출혈, 유착이 적습니다.

임신율이 높고 100% 자궁근종을 제거하기 때문에 재발율이 낮습니다. 자궁보존이 가능하구요. 20cm 크기 종양, 20개 이상 종양만 제거가 가능합니다.

내시경 자궁근종절제술 방법

지혈제 주입, 근종 노출, 근종 박리, 자궁 근육 복원 봉합, 유착방지

 

18. 자궁선근종은 자궁을 모두 제거하지 않고 내시경으로 자궁선근종만 제거하고 자궁은 보존할 수 있나요? 수술 후 임신도 가능한가요?

내시경적 자궁선근종 절제술

내시경을 설치, 지혈제 주입, 선근종 절제, 선근종이 심한 자궁근육, 선근종이 심한 자궁내막, 자궁근육 복원 봉합, 고주파 시술

내시경 자궁선근종 절제술도 역시 자궁보존이 가능하며 임신이 가능하고 생리통, 골반통, 생리과다가 소실됩니다. 재발율이 낮습니다.

 

19. 이왕이면 재발하지 않게 자궁 적출 수술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자궁적출술도 내시경으로 가능한가요?

자궁 근종과 같이 증상이 많지 않고 병소가 많이 크지 않으면 두고 볼 수 있으나 증상이 심하거나 자궁이 많이 크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궁적출술을 하게 되는데요.

자궁적출술도 물론 내시경으로 가능합니다. 국소적으로 병소만 제거하기 어려운 이유는 자궁 전체에 병이 있거나 국소적이라도 정상 자궁 조직과 병소의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20. 보통 자궁적출술을 하게 되면 힘이 없어진다고 하던데요. 후유증은 어떤가요?

자궁적출술을 하게 되면 사람마다 각각 증상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자궁적출 후에는 몸이 무겁고 피로하며 힘이 없어지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되고 피부나 관절 역시 나이보다 앞서 노화기 때문에 나이에 비해 병원을 가는 횟수도 잦은 편입니다.

기억력 감퇴 증상이나 수술한 부위가 당기거나 뻣뻣해지고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많음

집 안에 혼자 있을 때 외로움을 느끼는 공소증으로 인해 우울증이 올 수 있으며 성욕이 감퇴되는 현상도 나타남

자궁적출을 하게 되면 많은 여성들은 자신의 여성성을 상실했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아 원인 모를 두통이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음

때문에 자궁적출의 원인이 되는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을 항상 예방하고 자궁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1. 자궁근종, 자궁선근종이 있는 여성은 노화가 빠르고 다른 질환이 잘 생기나요?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유방암, 갑상선암, 대장암과 같은 질환이 많이 동반됩니다.

 

22.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면요?

금할 것 : 커피

월경 양을 증가시키는 커피를 피해야 한다.

생쥐 실험에서 인스턴트 커피는 근종 발생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할 것 : 유제품과 육류

붉은 살코기의 육류와 유제품에는 다이옥신이 많이 함유되어 환경 호르몬의 역할을 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면역 기능의 저하를 불러오는 가공 식품, 튀김 음식, 정제된 설탕, 술 등, 이들은 증상의 악화를 부른다.

 

23.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예방법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유산소 운동, 근육운동(윗몸일으키기, 팔굽혀 펴기)

혈액순환제 (은행잎 추출물, 홍삼, 인삼 등)

마그네슘 섭취

기본적으로 하복부를 따뜻하게

짧은 스커트나 하복부를 차게 만드는 옷은 되도록 피할 것

여름에도 심한 냉방은 삼가할 것

마늘, 자두, 살구, 토마토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됨

무엇보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정기적인 검진으로 자궁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2011년 11월 3일 중앙뉴라인

송 순 이 기자 baronews@naver.com

클릭 - '중앙뉴스라인' 바로가기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35 4층|.발행/편집인/한성영|등록년월일:광주아00032 / 2009.1.20

[서울본부]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18길 28 성원빌딩 1305호

대표전화 : 1600-4015, HP 010-5170-0545 팩스 : 0505-353-6789 대표메일 : baronews@daum.net

청소년보호책임자:한소연 COPYRIGHT @BARONEWS.NET 2009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