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주강재의학칼럼] 면역이란 인체의 균형에 관한 모든 것

면역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면역에 관한 일반인의 인식이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사람들에게 면역이 무엇인지, 그리고 결과적으로 어떻게 하면 면역이 유지되지 못하는지를 좀 더 교육할 필요가 있다.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단지 겨울철 감기나 독감같은 것에 관해서가 아니라 어떻게 면역체계가 심각한 질병을 막아내는지를 교육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만 한다.

 

대부분의 의사들과 연구사들도 좋은 건강상태의 기초는 강력하고 활동적인 면역체계에서 비롯된다는데 동의할 것이다.

 

에이즈(AIDS)라는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에 관해 사람들이 더 많은 인식을 하게 되었으나, 면역에 대해서 의사소통을 하기에는 아직 어려운 전문분야라 는 것도 사실이다.

 

일반인들은 심장이나 뼈의 건강은 이해하기 쉬우므로 그것을 고려하지만, 면역은 뼈의 건강과 칼슘과 같은 일대일의 관계가 아니고, 면역력이란 수많은 역할들과 수많은 경로가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복잡한 것이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immune system)란 수많은 세포조직들, 선, 흉선, 비장, 편도선, 림프절, 골수, 부신 등의 기관들이 관여하고 있으며, 세포마다 특정한 기능과 역할이 정해져 있다.

 

거기에 더하여 싸이토카인(cytokines 체내 면역물질)들은 면역체계의 통제와 조정, 상호작용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면역체계란 이런 모든 기능들의 총체적 균형개념을 뜻한다.
 
면역체계의 적절한 기능이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와 세포조직, 기관들이 정상적으로 맡은 역할을 수행하여 유해한 외부의 침입자를 막아내고 비정상적으로 변형된 세포들을 인식해서 찾아내고 그것들을 제거하기 위한 적절한 기능들을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느냐에 달린 것이다.
 
면역력보충에 효과적인 대표적 성분으로 탄수화물성분인 다당류와 단당류 그리고 다음에 열거한 것을 들 수 있으나, 이들은 그 역할과 작용기능이 모두 다르므로 개인별 증세에 따라 필요성분이 달라지며, 그 어느 한가지만을 섭취했다고 반드시 면역력이 정상화되는 것이 아니므로, 복합적인성분의 섭취와 운동과 휴식, 햇빛, 해독요법, 자연식, 영양, 스트레스해소, 정신건강같은 여러 가지가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1.  탄수화물: 다당류(뮤코 다당류, 베타글루칸, 에이스매난), 단당류(글리코영양소)

2.  단백질: 이뮤노글로블린( immunoglobulins), 타이믹프로틴
    (Thymic Protein A), 훼이프로틴(Whey Protein Isolate WPI).

3.  비타민 C, E와 미네랄(아연, 셀레늄)

4.  약초: 아스트라갈루스(Astragalus), 에키네시아(Echinacea),
         버섯류(Shiitake, Maitake), 인삼, 리씨베리(Lycii Berry)

5.  생균제 (Probiotics)

6.  기타: 아라비노갈락탄(Arabinogalactan), 콜로스트럼(초유)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35 4층|.발행/편집인/한성영|등록년월일:광주아00032 / 2009.1.20

[서울본부]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18길 28 성원빌딩 1305호

대표전화 : 1600-4015, HP 010-5170-0545 팩스 : 0505-353-6789 대표메일 : baronews@daum.net

청소년보호책임자:한소연 COPYRIGHT @BARONEWS.NET 2009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