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광주시, 집중호우 대비 ‘하수도 침수대응 능력’ 강화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용역 착수

'광주 제1하수처리장 증설방안’ 등 하수도 주요현안 대책 마련

광주광역시는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에 대비해 하수도 침수대응 능력을 높이고, 공공수역의 수질보전과 시민 생활환경 개선 등을 위해 ‘광주광역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 용역’에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변경되는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은 2030년을 목표로 광주시 전역 501.2㎢를 대상으로 2년간에 거쳐 마련, 환경부의 승인을 받은 후 최종적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은 국가하수도 종합계획, 도시기본계획 등 관련 상위 계획과 연계해 수립하는 하수도 분야 최상위 행정계획으로, 하수도 사업의 중장기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광주시 전체의 하수 수집과 이송, 처리 등 단계별 관리대책을 수립하는 중요한 지표로, 하수처리구역 변경, 하수처리장 증설, 하수관로 정비 등 각종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다.
 
이번 용역에서는 단계별 하수도정비사업계획’ 등을 포함한 기존 하수도정비기본계획(2012년1월 수립)을 중앙정부의 환경정책과 시 재정 여건 등을 반영해 변경할 계획이다.

그동안 공공하수도시설의 효율적인 운영 등을 위해 숙원 과제였던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고 있는 불명수의 저감방안 ▲하수처리장 최대처리능력 평가 ▲합류식과 분류식이 혼재된 하수배제 방식의 하수도시스템 안정화 방안 ▲간이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의 타당성 등 하수도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보다 깨끗한 광주천의 비전을 제시하고, 각종 오염원 현황 조사 와 분석을 통해 마련한 광주천 수질개선을 위한 단계별 실행계획이 포함된 ‘광주천 수질개선 종합계획’도 수립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 용역으로 광주지역 하수도 시설의 침수대응 능력을 높이고 영산강과 광주천의 수질 개선 등 효과를 클 것으로 본다”며 “하수도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해결책이 마련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광주광역시 광산구 체암로 1612 | 회장/노광배ㅣ발행인/편집인 한성영 | 광주아00032 / 2009년 1월 20일

대표전화 : 070-7792-9994, 010-5170-0545 팩스 : 0505-353-6789 대표메일 : baronews@daum.net

청소년보호책임자:한소연 COPYRIGHT @BARONEWS.NET 2009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