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광주시, 30일 ‘일본뇌염 첫 환자 발생’ 주의 당부

동물축사 등 매개모기 서식지 방역 강화

(중앙뉴스라인 = 김용범 기자)광주광역시는 지난 8월30일 올해 첫 일본뇌염 환자가 확인됨에 따라 모기 기피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환자는 광주시 서구에 거주하는 51세 남자환자로, 지난 15일부터 발열 증상을 보였으며 이후 의식저하 등 신경과적인 증상으로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동 환자에 대한 확진검사를 통해 일본뇌염 환자로 최종 판정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거나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극히 드물게 바이러스에 의해 치명적인 급성신경계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고 치사율이 30%에 달한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일본뇌염 유행예측 사업 결과에 따라 지난 4월과 7월에 각각 주의보(4.3.)와 경보(7.11.)를 발령한 바 있다.
※ 일본뇌염 유행예측 사업은 질병관리본부가 전국 32개 조사지역에서 정기적으로 모기를 채집해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의 발생을 감시하는 사업이다.

이에 광주시에서는 하절기 방역소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 동물축사와 물 웅덩이 등 일본뇌염 매개모기로 알려진 작은빨간집모기 서식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방역소독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자외선 등 발생램프로 해충을 유인해 박멸하는 친환경 해충유인살충기 339대를 가동하고 있으며, 259대 추가 설치 진행 중으로 방역활동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각종 질병매개 모기의 활동이 활발한 10월까지는 모기장, 에어로졸, 전자매트 등 기구를 이용하고, 작은빨간집모기의 경우 주로 밤 시간에 흡혈활동을 하므로 야간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불가피하게 바깥활동을 할 때는 밝은 색의 긴 소매 옷과 긴 바지를 입고,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일본뇌염은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어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어린이는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에서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므로 표준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해 줄 것을 권고했다.

한편, 19세 이상 성인은 일본뇌염 예방접종 권장 대상이 아니지만 논 또는 돼지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모기 출현이 많은 지역 거주자 및 일본뇌염 유행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유료로 접종하는 것이 좋다.
※ 일본뇌염 유행국가 :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미얀마 등 아시아 국가 지역

정순복 시 건강정책과장은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을 하고 불필요한 야간 야외활동 등을 자제하기를 바란다”며 “특히 고령자에게서 발생이 많은 만큼 어르신들의 경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더욱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35 4층|.발행/편집인/한성영|등록년월일:광주아00032 / 2009.1.20

[서울본부]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18길 28 성원빌딩 1305호

대표전화 : 1600-4015, HP 010-5170-0545 팩스 : 0505-353-6789 대표메일 : baronews@daum.net

청소년보호책임자:한소연 COPYRIGHT @BARONEWS.NET 2009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