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대표 손경식)은 하반기에도 다양한 시민공모사업을 통해 시민참여자, 로컬크리에이터를 위한 협업촉진, 문화공유공간 활성화 사업들을 추진한다. 문화도시의정부는 21년 12월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되어, 올해 다양한 예비문화도시 사업을 펼치며 올 하반기에 최종 법정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하고 있다.
하반기에 진행되는 사업으로는 도시를 재미있게 바꾸는 시민들의 용기 있는 도전을 지원하는 '100만원 실험실', 로컬크리에이터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협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 의정부 지역 내에 문화공유공간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U+스팟 꼭!꼭!' 등이 진행된다.
▲ 도시를 재미있게 바꾸는 시민들의 용기 있는 도전 '백만원 실험실' 모집
'100만원 실험실'은 만 19세 이상 의정부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사업으로써 도시를 즐겁게 만들 시민들의 문화실험을 응원하는 사업이다. 2021년에는 상반기에만 진행되었으나 올해는 상/하반기로 나누어 하반기에는 41팀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시민사회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의정부 최초의 무정산 공모사업으로서 2021년 문화도시 워킹파트너 59명 발굴, 48개의 시민주도 실험에 2,5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하며 의정부 전역을 들썩이게 하는 등 문화도시 의정부의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참가자에게는 사업비뿐만 아니라 생각확장워크숍 참여, 참가자 네트워킹 등의 혜택도 부여한다. '100만원 실험실'의 참가 접수는 8월 3일까지 진행된다.
▲ 로컬크리에이터의 협업강화 프로그램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 모집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는 상반기의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삽니다'의 하반기 사업으로 로컬크리에이터의 포트폴리오 구축부터 멘토링, 협업 기회까지 마련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상반기에는 포트폴리오 수집하여 그들의 역량을 파악하고 의정부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다면, 하반기에는 그들의 협업의 장을 마련하여 자발적인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한다.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OO을 더하다' 프로그램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매월 워크숍, 멘토링, 포트폴리오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11월까지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의정부 문화공유공간의 네트워크를 지원사업 'U+스팟 꼭!꼭!' 주인장 모집
'U+스팟 꼭!꼭!'은 2022년 문화도시지원센터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사업으로 지역 내에서 공간을 운영하는 주인장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운영비와 기획 인건비를 지원하고 문화공유공간 아카이빙을 통한 홍보와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문화도시지원센터는 민간공유공간 및 공간기반 워킹파트너를 발굴하겠다는 취지이다. 나아가 공간 운영자에게는 직접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일반 시민들에게는 지역 거점 문화공유공간과의 접점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U+스팟 꼭!꼭!'의 참가 접수는 8월 7일까지 진행된다.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는 “시민, 지역 활동가, 공간 운영자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 하반기 시민공모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각 분야에서의 새로운 도전과 시민들의 활동이 확장되어 의정부를 문화도시로 만들어 갈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