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라인, 우제헌기자] 시민 후원자들과 같이, 가치에 투자하는 ‘같이하는 가치펀딩’의 올해 투자 종목은 ‘공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 ‘같이하는 가치펀딩’에 함께 할 지역창작자 모집에 들어갔다.
이 사업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지역 예술가의 창작역량을 대중에 선보이고 자발적인 문화후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한 것으로, 3년째를 맞은 올해는 공예품 및 디자인 문화상품(도자, 섬유, 금속, 목공, 유리 등) 분야로 집중 펀딩을 추진한다.
또한 더 많은 신진 창작자들에게 시장 진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최근 3년간 청주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사업자등록증, 법인등록증, 고유번호증 중 1종 필수)면서, 당해(2023년) 문예기금 수혜이력이 없는 이들로 신청 자격에 제한을 뒀다.
더불어 청주에 소재하는 대학의 디자인 및 공예 관련 학과 재학생에게는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목표금액을 자유롭게 설정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별도의 예술심의 없이 결격사유만 검토 후 승인한다.
프로젝트를 승인 받으면 신청자(팀)가 기획한 공예품 및 디자인 문화상품 프로젝트로 오마이컴퍼니, 텀블벅 등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후원자를 모집하면 되며, 목표금액 달성 시 1:1 비율로 청주문화재단이 창작 보조금을 지원한다.
‘같이하는 가치펀딩’에 참여하고 싶은 창작자는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 또는 청주시한국공예관 홈페이지에서 관련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예산 소진 시 모집은 마감된다.
현재 접수 진행 중이며, 예산 소진 시 모집은 마감된다.
청주문화재단은 “3년차를 맞은 ‘같이하는 가치펀딩’이 지역 공예가와 문화상품 디자이너들의 창작 동기이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창작자들과 그들의 후원자가 되어줄 시민 모두 올해도 ‘같이’, ‘가치’있는 투자로 지역의 문화를 우량주로 만들자”고 독려했다.
한편, 청주문화재단이 2021년 정책아이디어랩 시범 사업으로 선보인 ‘같이하는 가치펀딩’은 첫해 8건의 프로젝트에 400여명의 시민이 약 3,000만원을, 지난해 정규사업에는 10건의 프로젝트에 508명의 시민이 참여해 3,500여만 원의 문화예술후원금을 펀딩하며 의미있는 호응과 성공을 거둬왔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과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도 크라우드 펀딩에 담긴 의미에 공감하는 착한 소비가 늘고 문화예술 후원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으며, 올해는 특히 신진 창작자들에게도 같이의 가치를 경험하게 만드는 도전과 응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이하는 가치펀딩’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청주문화재단과 청주시한국공예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