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수능 90여일 성적과 무관한 유학의 길로 떠나자!!

중국 유학생과의 1문1답.
수능 90여일을 앞두고 고3 수험생, 재수생 및 검정고시 출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중국 유학에 관해 살펴봤다.

2017년 고3 여름 방학 때 중국 유학을 결정하고 고3 2학기인 9월부터 대학교 1학년이 된 김록영(남. 21)군과의 인터뷰.

어떻게 중국 유학을 결정하게 되었나요?

김 : “고3때 드론에 관심이 많아 드론 자격증을 획득하고 향후 직업에 관해 아버지와 대화를 나누던 중 공무원쪽 보다는 사업을 하고자 하는 꿈을 펼치고 싶다고 하자 글로벌 인맥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며 아버지 지인이신 신문사 대표님과 저녁식사 자리에 저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그 분이 중국 유학 이야기를 해 주셨고 세계 여러 나라 학생들과 함께 공부를 하게 되면 자연스레 다른 나라 친구들이 만들어 질 거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 그 이후 저는 중국 유학에 관해 인터넷을 뒤져보고 그 분이 말씀하신 중국 대학교를 검색해 보았으며 2012년부터 유학생을 보냈고 16년 여름에 졸업생이 배출되어 취직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입학원서를 넣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입학원서나 유학생이 되는데 있어서 까다로운 내용은 없었나요?

“유효기간이 긴 여권이 있어야 하는데 저는 가족 해외여행을 다녀오면서 만든 여권이 있어서 그걸 사용했으며 재학증명서와 생활기록부 가족관계등록부 등등 준비는 하루면 되고 내신 성적이나 이런 내용은 보지 않기에 어렵지 않게 원서를 냈습니다.”

고3 2학기에 대학생이 되었는데 수업은 어떻게 받았나요?

“중국은 9월에 1학기가 시작 되는데 한국에서 고교를 졸업하고 입학하려면 졸업 후 1학기를 쉬어야 해서 그 대학에서 특례를 만들어 고3 2학기에 입학 할 수 있었으며 대학교 1학년 1학기는 9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토요일에 서울 종로구쪽에 있는 그 대학 한국 국제대학에서 수업을 받고 고교 졸업 후 2학기는 3월부터 7월말까지 수업하고 1학년을 마치고 9월에 2학년 1학기로 유학을 가게 되었습니다.”

유학생활은 어땠나요?

“작년 9월부터 2학년 1학기가 시작됐는데 아빠 지인 분 말씀이 한국 학생들끼리 어울려서 아파트를 얻어 생활하게 되면 외국 친구들을 사귈 수 없다고 하여 기숙사에서 생활을 했고 2인 1실인데 외국인과 한방을 쓰게 되었고 중국어 수업은 크게 어려움 없이 받았습니다.”

학과는 어떤 게 있으며 글로벌 인맥 구축에 도움이 되고 있나요?



“학과는 중국어과 무역학과 신문방송학과 방송영상 컴퓨터 생명과학 화학과 등등 여러 개가 있지만 중국어를 잘 하는 학생의 이야기인 것 같고 저는 중국어과를 선택해 다니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학생들이 이 학교에 입학할 경우 중국어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중국어과를 선택해서 중국어를 제대로 배우는 게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2학년을 마치고 7월 방학 때 귀국 했는데 올 10월에 군 입대를 할 예정이며 지금은 일용직 건설 현장에서 알바를 하고 있습니다. 그 대학에서 사귄 일본 친구가 자기 집에 초청을 해 일본을 가기 위해 비용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며 다른 외국 7개 나라 동기 친구들이 일본 친구 집에 모이기로 했습니다.”

여러 나라 친구들과는 소통이 잘 되는지요?

“여러 나라 친구들이 모이기는 하지만 중국어로 대화를 하기 때문에 러시아나 독일 베트남 태국 어떤 친구들과도 대화는 되고 있습니다. 그 친구들도 중국어를 아주 잘 하지 않기 때문에 대화 하는 데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유학 비용은 어느 정도며 대학교 이름은 어떻게 되죠?

“국내 1년 학비는 입학금 포함해 7백 8십 만원 납부 했고요 중국에서는 한 학년에 수업료와 기숙사비랑 식비 포함해서 3백 5십 만 원정도 들어갔습니다.”

“제가 다니는 학교는 중국 심양에 있는 요녕(랴오닝)대학교입니다.”

끝으로 유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해 전하고 싶은 말과 향후 계획이 있다면?

“ 서울에서의 수업은 한국언어문화원 부설 언어문화국제학교에서 받고요 2020 학년도 입학생 모집시기가 거의 끝나가고 있는 것 같은데 입학원서를 넣으려면 빠르게 알아보고 지원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학을 간다는 건 졸업 후 어떤 직장을 갖느냐를 선택하기 위해 대학을 간다고 생각하는데 아버지 지인분의 말씀은 21C는 사회복지 노인복지 아동복지 드론 중국어 등 이런 쪽에 종사하면 향후 20 여년 이상은 괜찮을 직업이라고 하셨는데 저는 드론 자격증은 고등학교 때 따뒀고 이제는 중국어를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줘서 감사드리며 유학생활 건강하고 즐겁게 잘 마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35 4층|.발행/편집인/한성영|등록년월일:광주아00032 / 2009.1.20

[서울본부]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18길 28 성원빌딩 1305호

대표전화 : 1600-4015, HP 010-5170-0545 팩스 : 0505-353-6789 대표메일 : baronews@daum.net

청소년보호책임자:한소연 COPYRIGHT @BARONEWS.NET 2009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