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라인, 전은희기자]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인·친지분들께 드릴 선물 고르기가 고민이라면, 강진 매생이로 만든 간편식 매생이 떡국은 어떨까?
건강한 맛과 편리한 조리법 모두를 갖춘 강진 매생이 떡국이 추석명절 건강 음식 선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매생이는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는 뜻의 순수한 우리말로 해조류의 왕이라 불리는 김 양식장에서 기생하며 김 양식을 방해하는 잡초 같은 존재로 취급 받아왔다.
이런 매생이가 새롭게 조명받기 시작한 것은 매생이를 급속 냉동시켜 보관하는 냉동기술이 개발되면서부터이다.
기존에는 매생이가 겨울철에만 생산돼 공급이 쉽지 않았으나, 강진군 대구면에 소재한 ‘갯푸른 전라도 매생이’(삼덕영어조합법인 대표 권오철)는 12월 말경부터 1월 중순까지 채취하는 ‘초살’이라고 하는 가장 질이 좋은 매생이를 HACCP 인증을 받은 위생적인 가공시설에서 포장 가공 후 급속 냉동을 시킨다.
이렇게 동결건조한 매생이 블록과 국내산 떡·스프를 한 봉지에 담아 사계절 내내 간편하고 건강한 매생이 떡국을 맛볼 수 있어 15년째 소비자들에게 건강식으로 판매되고 있다.
매생이는 철분, 칼슘 등 무기염류와 비타민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능 및 면역력 강화, 발육성장, 성인병 치료 및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어서 어린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전 연령에 인기가 있고 1인분씩 개별 포장되어 있어서 간편한 식사대용으로 늘어나는 1인 가구, 여행를 떠나는 캠핑족들 사이에서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매생이 떡국을 조리하는 방법은 떡국과 스프, 매생이 건더기 블록에 뜨거운 물 400ml를 넣고 2분간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끓인 후 기호에 맞게 참기름이나 고명을 올린 후 먹으면 된다.
제품은 5개입(5인분) 18,000원, 10개입(10인분) 33,000원으로 초록믿음 쇼핑몰에서 구입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