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강진군 소상공인, 역량강화 교육 및 선진지 견학 실시

제주 동문시장 방문, 치열한 도전과 결과 직접 확인

[중앙뉴스라인, 전은희기자] 강진군은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강진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제주도 상권 중심의 역량강화 교육 및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강진군 발전과 관광객 유치 등 지역경제 연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강진군 소상공인연합회, 강진상가번영회, 읍시장상인회, 강진서성안길골목상권상인회, 한국외식업 강진지부, 강진읍자율상권조합등 공무원 등 총 6개 단체, 30명이 참여해 3일간 제주 상권 일대를 직접 돌아보며 새로운 도전과 도전의 결과를 직접 확인했다.

특히 동문재래시장 상인회 김원일 회장의 강의를 통해, 초기 거주민들의 소비에만 의존했지만 자생력 강화를 위해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시장으로 전환하면서 겪어왔던 다양한 경험들과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며 생겼던 상인들과의 갈등 관계 해소, 시장이 널리 알려지면서 거둔 성과들에 대해 생생한 경험담을 들었다.

현재 입점하고 싶은 상인들을 전부 수용할 수 없는 정도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동문시장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견학단은 직접 시장 곳곳을 살피며 주변 상권과 함께 야시장을 둘러봤다.

타시장 대비 20~30%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며 전통 시장의 매력을 유지하고 있는 동문시장은 방문객 접근성 및 소비 선호도, 시장 상인 분포도, 야시장 특성, 물품 구매 가격, 시장 이동 동선 등 단순하면서도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매력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견학단은 앞으로 강진군 내 특성을 고려해 적용할 부분과 변형시킬 부분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진군 소상공인연합회 김동삼 회장은 “제주도는 관광객이 원래 많아 무조건 영업이 잘되는 줄 알았는데 막상 와보니 잘되는 곳도 많았지만 안되는 곳도 있었다”며 “상가와 시장 발전을 위해 치열하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방문객을 맞이하기 위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많은 단체에서 참여해 준 만큼 역량 강화의 교육 효과를 충분히 달성했다고 본다”며 “이번 견학을 통해 보고 배운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아이디어를 강진군에 적용해 앞으로 상권 활성화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35 4층|.발행/편집인/한성영|등록년월일:광주아00032 / 2009.1.20

[서울본부]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18길 28 성원빌딩 1305호

대표전화 : 1600-4015, HP 010-5170-0545 팩스 : 0505-353-6789 대표메일 : baronews@daum.net

청소년보호책임자:한소연 COPYRIGHT @BARONEWS.NET 2009 ALL RIGHT RESERVED